도덕경』4장) 그의 세계에 대한 이해는 이 “도”라는 범주에 함축되어 있다. “도”에 아무런 본질적 내용이 담겨 있지 않는 것은 이 “자연”이 그러하기 때문이다.(“道法自然”) 모든 것이 자신의 존재 근거를 반대편의 것에 두고 있기 때문에 노자의 철학 체계 내에서는 “자신을 자신이게 하는 내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의 유교 사상가로서 성명은 맹가(孟軻)이며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 지금의 산둥성[山東省] 쪼우셴현[鄒縣]에 있었던 추(趨) 출생이다. 공자의 유교사상을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문하생에게서 배웠다. 그의 일생은 여러 면에서 공자의
노자》라고 하며 《도덕경》이라고도 하는데, 도가사상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이 전기에는 의문이 많아, 노자의 생존을 공자보다 100년 후로 보는 설이 있는가 하면, 그 실재 자체를 부정하는 설도 있다.
전개 노자사상은 열자와 장자에게 계승되었다고 한다. 한(漢)나라 초기에 성행하였던 황노
노자가 역사적으로 실존했던 인물인가 하는 의문은 많은 학자들이 제기해온 것이지만, 그 같은 의문은 별 의미가 없다. 현존하는 〈도덕경〉은 1명의 저작이 아님은 분명하다. 그 내용 가운데는 공자 시대의 것도 있지만 다른 내용은 훨씬 후대의 것임이 분명하므로, 이 책은 전체적으로 보아 BC 300년경
하고 있으므로 정치사상의 성격을 벗어나지 않는다. 중국의 역사에서 후대까지 심원한 영향을 끼친 이 시대의 학파는 공자를 시조로 하는 儒家와 노자를 시조로 삼는 道家를 꼽을 수 있다. 노자는 도덕경을 통해 자신의 사상을 밝혔는데 그는 이책을 통해 자신의 특유의 사상을 펼치고 있다.
노자가 소국과민처럼 사회 정치적 개혁을 강조한다면 장자는 상대적으로 내면의 인식론적 접근의 측면이 강하다.
노장사상은 몰락한 주(周)나라의 문물제도가 지닌 허위성과 형식성을 문제삼는 반문명적(反文明的) 사상을 키우면서 나타났다. 그러므로 노장사상은 공자와 맹자의 가치철학(價値哲學
노자》라고 하며 《도덕경(道德經)》(2권)이라고도 하는데, 도가 사상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이 전기에는 의문이 많아, 노자의 생존을 공자보다 100년 후로 보는 설이 있는가 하면,
그 실재 자체를 부정하는 설도 있다.
2. 노자의 사상(도덕경)
(1) 노자의 도
<"천지만물은 유에서 생겨나
공자의 유가 사상을 말한다. 무위자연은, 박학다식한 유학자들이 천하를 통치하고 예절에 의한 제도를 완비하여 백성들 위에 군림하여 천하에 평화를 유지하자는 공자, 맹자의 유교사상과는 반대로 도가에서는 모든 백성으로 하여금 천지만물의 생성자인 도의 뜻을 체득하여 유약하고 겸손하면서도
(子休) 송나라의 몽현(蒙縣)에서 출생하였다. 하급 관리를 지낸 적이 있으나 학문과 식견이 높아 초나라 위왕이 그를 재상으로 맞이했지만 이를 고사하고 평생 벼슬길에 들지 않았다. 생몰 연대는 불확실 하지만 대략 기원전 4c중반에서 후반으로 추정된다. 노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고 계승하였다.
노자》라고 하며 “도덕경”(2권)이라고도 하는데, 도가사상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이 전기에는 의문이 많아, 노자의 생존을 공자보다 100년 후로 보는 설이 있는가 하면, 그 실제 자체를 부정하는 설도 있다.노자는 도의 개념을 철학사상 처음으로 제기하였으며, 이 도는 천지만물뿐만 아니라 상